본문 바로가기

직무별 업무, 기본스펙, 중요역량

생산관리 업무 l 생산관리 면접 준비ㅣ생산지원 업무ㅣ생산지원 면접 준비ㅣ기본 스펙, 중요 역량

728x90

자세한 설명은 아래 영상을 아래를 클릭하세요. ^^

https://youtu.be/kh-PVK99gH4

 

오늘은 회사의 직무별로 회사가 요구하는 직무별 업무내용과 선호 전공, 기본 스펙, 중요 역량에 대해서 살펴보는 여섯 번째 시간으로 생산 관리팀, 생산지원팀의 업무, 기본 스펙, 중요 역량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생산관리, 생산지원팀의 경우 제조품에 따라 회사별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지만 오늘은 일반적인 제조공장을 운영하는 회사로 한정하도록 하겠다.

해당 업무 내용은 기본 인력 5명으로 구성한 업무를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는 많은 중소기업에서 운영 중인 형태이고, 대기업의 경우에는 각 업무 항목별, 관리창고 숫자별로 나뉘어 세부 담당자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좋겠다.

생산관리 팀장은 생산본부의 전체 인원관리 업무와 생산본부 내의 예산 계획 수립/집행/운영과 보고 업무를 수행하고, 제조 시설의 법정사항인 산업안전보건법, 마약류, 위험물, GMP 등의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또 원료, 자재, 제품 창고의 운영 총괄 업무로 법정서류, 입출고, 재고의 관리 업무와 생산관리 총괄 업무로서 생산계획의 점검/진행, 일일 판매/원료/재고/진도관리 업무와 생산 지표의 보고 업무로 생산원가, 월간 소요량, 수출입품의 지표 등의 보고 업무를 수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생산관리 팀장의 선호 전공은 산업공학, 상경계 전공이 일반적이고, 관련 업무 7년~10년과 CMIP, SAP 관련 자격증을 팀장 수행 역량을 적정하게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본 팀원은 4명 정도로 구성되는데, 생산계획 실무를 담당할 차석급 1명과 생산원가 담당 경력 1명, 운영 창고별 담당자 각 1명, 일반 관리 팀원 1명 정도로 나뉜다고 보면 된다.

차석급인 생산계획 담당자의 업무는 생산 일정/실적 관리 업무와 제조지시/포장지시/완제품 입고 관련 업무, 위수탁/수출입의 생산일정관리로 구성된다. 생산계획의 핵심인력으로 5년 이상의 경력과 CMIP, SAP 관련 자격을 요구하고 있으며, 핵심 역량은 생산계획/분석 능력, 위기관리능력, 전략적 사고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생산 원가 담당의 업무는 생산 원가의 관리 즉, 원가의 마감 업무로 원료, 자재, 위탁 등의 비용 마감을 포함하는 업무와 반품/폐기/품절/부진재고관리 업무로 해당 내용에 대한 1차 보고 업무를 담당하며, 원료/자재의 구매 업무로 구성한다. 핵심 역량은 정확성, 융통성, 적극성이며, 관련 업무 3년을 적정 경력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다.

신입분들이 지원하시게 될 생산관리 팀원의 경우 간단히 정리하면 중요 창고 관련 업무와 일반 관리 업무로 구성하여 업무분장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중요 창고 관련 담당의 경우 중요 창고인 완제품/자재/원료 창고의 입,출고, 자재관리, 온습도/차압관리, 방충/방서 관리 업무를 하게 되고, 일반 관리 담당의 경우에는 근태관리, 각종 생산공장의 비용 관리, 기타 지원관리 업무로 구성된다.

선호 전공은 중요 창고관리 담당은 산업공학, 상경계열의 초대졸 이상의 학력, 일반 관리 담당은 상경계열 초대졸 이상의 전공이 일반적이다. 핵심 역량으로는 중요 창고관리 담당은 정확성, 적극성,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조하면 좋고, 일반 관리 담당은 성실함, 꼼꼼함, 책임감,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조하면 좋겠다. 생산 관리의 일반 관리 담당은 쉽게 일반 회사의 총무업무와 유사하므로 아래 총무업무에 대한 핵심 역량 자료를 바탕으로 준비하면 경쟁력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https://youtu.be/-rV19uxaETs

 

생산관리, 생산지원 팀의 개략적인 업무들을 살펴보았고, 신입 직원분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자.

먼저 생산관리, 생산지원 팀으로 지원하고자 한다면, 내가 중요 창고 관리직으로 지원할지, 일반 관리 직으로 지원할지를 먼저 정하고,

중요 창고관리 직군이라면 재고, 생산 일정 관련 지식을 CPIM(생산재고관리사) 자격시험의 과목을 바탕으로 준비하면 된다. 일반 관리 직군이라면 회계지식/총무지식을 기본역량으로 강조한다면 경쟁력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추천 경력 흐름은 중요창고관리 담당이나 일반 관리 담당 어느 분야로 시작하여도 상관없고 → 생산원가관리 → 생산계획 → 생산관리총괄 흐름으로 경력을 쌓아 가는 흐름이 좋고, 생산원가관리담당 경력을 쌓기 전까지 각종 법정 지식과 그에 대한 대비책에 대한 스터디를 하고, 생산계획 경력까지 CPIM 자격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중요 창고 담당의 핵심 역량은 정확성, 적극성, 책임감을 강조하고,

일반 관리담당이라면 성실함, 꼼꼼함, 책임감 역량을 강조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오늘 이야기를 정리하면,

"생산 관리팀 생산지원팀으로 지원하려면

먼저 중요 창고관리담당으로 지원할지, 일반 관리직으로 지원할지를 먼저 정하고,

이에 따라 중요 창고관리담당이라면 재고, 생산 일정 관련 지식을 CPIM(생산 재고관리사) 자격시험의 과목을 바탕으로 준비하고, 일반 관리 직군이라면 회계지식/총무 지식으로 기본역량을 쌓으면 경쟁력이 있다.

추천 경력 흐름은 중요 창고 담당이나 일반 관리담당 어느 쪽으로 먼저 시작해도 상관은 없고, 이후 생산원가관리 - 생산계획 - 생산관리총괄로 경력을 쌓아 가는 흐름이 좋고,

생산원가관리담당 경력을 쌓기 전까지 각종 법정 지식과 그에 대한 대비책을, 생산계획 경력 시까지 CPIM 자격을 취득하면 경쟁력이 있다.

마지막으로 신입 지원자의 자소서나 면접 시 강조할 중요 역량은 중요 창고관리담당은 정확성, 적극성, 책임감을 강조하고, 일반 관리담당 지원자는 성실함, 꼼꼼함, 책임감 역량을 강조하자."로 정리하면 되겠다.

회사가 요구하는 직무별 스펙 6편

생산관리, 생산지원 업무와 기본 스펙, 중요 역량 편은 여기까지 ~ ^^

오늘도 이 시대의 취업 준비생과 아르바이트 지원자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생산관리업무 #생산관리면접 #생산지원업무 #생산지원면접 #취업준비 #취업 #면접준비 #면접 #총무 #직무스펙 #생산관리스펙 #생산관리역량 #생산지원스펙 #생산지원역량 #알팀장 #인사총무 #인사 #총무

728x90